본문 바로가기
<가톨릭 관련>/◆ 103위 성인들

성 허임 바오로(許- Paul)

by 파스칼바이런 2012. 10. 5.

성 허임 바오로(許- Paul)

축일 9월 20일

 

 

 

신      분: 군인, 순교자

활동지역: 한국(Korea)

활동연도: 1795-1840년

같은이름: 바오로, 바울로, 빠울로, 파울로, 폴, 허 바오로, 허바오로, 허협

 

성 허임 바오로(Paulus)는 훈련도감의 군인으로서 온 집안 식구와 함께 천주교 계명을 열심히 지키던 뛰어난 신자였다. 그는 기해년의 박해가 한창이던 8월에 잡혀 포도대장에게 배교를 강요당하였다. 그가 누구보다도 심함 형벌을 받게 된 것은 나라의 녹을 먹는 군인이었기 때문이었다. 처음에 그는 모진 형벌을 받고도 그의 신앙심은 조금도 흔들리지 않았으나, 가혹한 형벌이 몇 주일이나 계속되자 고통을 이겨내지 못하고 살려달라고 하며 배교하겠다는 말을 입 밖에 내고 말았다.

 

그래서 석방되어 나간 허 바오로는 곧 후회를 하고 과실을 뉘우친 다음, 다시 재판관을 찾아가서 "나는 죄를 지었으나 지금은 그걸 뉘우칩니다. 입으로는 배교하였으나 마음으로는 신자였고 지금도 신자입니다." 하고 말하였다. 그리고 "이제부터는 잘못을 통회하여 다시 고문을 받겠다."고 말하자, 화가 치민 포장은 그를 감옥에 가두고 몹시 괴롭혔다. 재판관은 "말로 취소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니 네가 뉘우친다는 표를 우리에게 보여주어야 한다."고 말하더니, 대소변이 가득 찬 통을 가리키며 "네가 참으로 뉘우친다면 여기 사발이 있으니 저 통에 있는 것을 떠 마셔라" 하고 명령했다. 잘못을 크게 뉘우친 허 바오로는 서슴지 않고 그것을 한 사발 푹 떠서 단숨에 마시고 또 두 번째 사발을 마시려고 하자, 이번에는 옥졸들이 깜짝 놀라며 "그만 둬라. 그만 둬!" 하며 그를 말렸다고 한다.

 

그런 다음에는 십자가를 내어 놓으면서 "네가 천주교를 정말로 배반하기 싫거든 엎드려서 십자가에 절하라"고 명령하였다. 허 바오로는 꿇어앉아 이마를 땅에 조아리며 얼마 전에 입으로 배반한 잘못을 뉘우치며 예수님을 온 마음을 다하여 흠숭 예배하였다. 이때부터 그의 마음은 용기로 가득 찼고 마음의 갈등도 가라앉았다. 그 후 그는 치도곤 130대를 맞은 후유증 때문에 옥중에서 숨음 거두었다. 이때가 1840년 1월 30일이고, 그의 나이는 45세였다. 그는 1925년 7월 5일 교황 비오 11세(Pius XI)에 의해 시복되었고, 1984년 5월 6일 한국 천주교회 창설 200주년을 기해 방한한 교황 요한 바오로 2세(Joannes Paulus II)에 의해 시성되었다.

 


 

 

 

성 허협 바오로(1795-1840)

 

독실한 교우 가정에서 태어난 허협 바오로는 1839년 기해박해로 체포될 때 도감(都監)의 병정이었다. 1839년 8월경 체포되어 포청에서 매우 혹독한 형벌과 고문을 처음엔 잘 참았으나 하루는 형벌을 이겨내지 못하고 배교의 표시를 하였다. 그러나 곧 배교를 취소했다. 형리가 배교 취소의 표시로 인분 한 사발을 마시라고 하자 아무 거리낌없이 인분 한 사발을 다 마심으로써 자신의 배교 취소를 증명해 보였다. 그 후 허협 바오로는 여러 달 동안 포청옥에서 치도곤 130도 이상을 맞는 형벌과 고문을 받았으나 끝까지 신앙을 지켜내고, 1840년 1월 30일 45세의 나이로 포청에서 옥사, 순교했다.

 


 

 

성 허임 바오로(許- Paulus, 탁희성 비오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