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 & 사진>/▣ 세계명화산책

티치아노 베첼리오(Tiziano Vecellio) ①

by 파스칼바이런 2013. 4. 7.

티치아노 베첼리오(Tiziano Vecellio) ①

(1488-90년경 ~ 1576년)

 

자화상: Self-Portrait

1562-64 / Oil on canvas, 96 x 75 cm

Staatliche Museen, Berlin

 

티치아노 베첼리오는 북이탈리아 피에베 디 카도레에서 출생한 이탈리아의 전성기 르네상스 시대에 활약했던 화가이다.

 

그의 창작 시기는 베네치아 회화의 황금기와 맞아 떨어졌다. 그 당시 베네치아 공화국은 경제적, 문화적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었다. 티치아노는 9살이 되었을 때 베네치아로 가서 젠틸레 벨리니와 조바니 벨리니 형제로부터 사사를 받았다. 1513년 그는 산 사물엘레에 자신의 작업장을 열었고, 유럽 전역에서 찬양을 받는 화가로 발전했다. 1533년 그는 신성 로마 제국 황제였던 카를 5세로부터 귀족 작위를 받고 그의 궁정 화가로 임명되었다. 1545년 티치아노는 교황 바오로 3세의 초청을 받아서 로마를 방문했다. 1548년과 1550년 티치아노는 카를 5세와 그의 아들 펠리페 2세를 따라서 제국 의회가 있는 아욱스부르크에 갔다. 상당히 고령이었던 티치아노가 1576년 페스트로 죽었을 때 그는, 베네치아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화가였다.

 

동시대 사람들로부터 '별 가운데 있는 태양'이라고 불렸던 티치아노는 646점의 작품을 제작한 그사 살던 시대에 다양한 면모를 보이고, 아주 생산적인 화가 중의 한 사람이었다. 그는 초상화, 풍경화, 신화적 소재를 다루고 종교적 주제를 담은 작품들을 제작했다. <성스런 사랑과 세속의 사랑>, <성모 승천>, <바쿠스의 축제>,〈우르비노의 비너스〉등이 가장 잘 알려진 작품들이었다. 그의 작품의 특징을 이루는 것은 분명하게 드러나는 색채주의며, 그는 일생 동안 그런 특징을 유지했다. 기나긴 생애의 마지막 무렵 그는 극적인 양식의 단절을 완수했고, 그것은 이미 바로크적 특성을 향해 있었다.

 

살아 있는 동안에도 티치아노의 작품은 모든 중요한 수집품, 예를 들면 바티캄 미술 소장품에 포함되어 있었다. 대귀족, 데스테 가문, 곤차가 가문, 파르네세 가문, 합스부르크 가문과 같은 지배자 귀족 가문들도 자신들의 소장품을 위해서 수 많은 작품을 사들였다. 티치아노의 작품은 그가 살아 있던 동안에도 판화와 복사본의 형태로 수용되었다. 랑베르 수스트리스(Lambert Sustris)나 자코포 틴토레토(Jacopo Tintoretto) 와 같이 16세기의 명망있던 화가들은 그를 모범으로 삼았다. 그의 화법과 특히 그의 색채 처리는 그의 동시대 화가들만이 아니라 후세대의 화가들에게도 강력한 영향을 미쳤다. 그에게서 영향을 받은 화가들의 범위는 페터 파울 루벤스(Peter Paul Rubens)에서부터 시작해서 앙투안 와토(Antoine Watteau)를 거쳐 외젠 들라크루아(Eugene Delacroix)까지 이어졌다.

 

Cardinal Alessandro Farnese

1545-46 / Oil on canvas, 97 x 73 cm

Museo Nazionale di Capodimonte, Naples

 

Charles V Standing with His Dog

1533 / Oil on canvas, 192 x 111 cm

Museo del Prado, Madrid

 

Christ and the Adulteress

1508-10 / Oil on canvas, 139 x 182 cm

Kelvingrove Art Gallery and Museum, Glasgow

 

Christ and the Good Thief

c. 1566 / Oil on canvas, 137 x 149 cm

Pinacoteca Nazionale, Bologna

 

Christ Carrying the Cross

1506-07 / Oil on canvas, 70 x 100 cm

Scuola Grande di San Rocco, Venice

 

Christ Carrying the Cross

c. 1565 / Oil on canvas, 98 x 116 cm

Museo del Prado, Madrid

 

Christ Carrying the Cross

1570-75 / Oil on canvas, 67 x 77 cm

Museo del Prado, Madrid

 

Christ the Redeemer

1533-34 / Oil on wood, 77 x 57 cm

Galleria Palatina (Palazzo Pitti), Florence

 

Crowning with Thorns

1542 / Oil on panel, 303 x 181 cm

Musee du Louvre, Paris

 

Crowning with Thorns

1572-76 / Oil on canvas, 280 x 181 cm

Alte Pinakothek, Munich

 

Crucifixion

c. 1555 / Oil on canvas, 214 x 109 cm

Monasterio de San Lorenzo, El Escorial

 

Crucifixion

1558 / Oil on canvas, 371 x 197 cm

Museo Civico, Ancona

 

Danae

c. 1553 / Oil on canvas, 119 x 187 cm

Hermitage, St. Petersburg

 

David and Goliath

1542-44 / Oil on canvas, 300 x 285 cm

Santa Maria della Salute, Venice

 

Death of Actaeon

1562 / Oil on canvas, 179 x 189 cm

National Gallery, London

 

Diana and Actaeon

1556-59 / Oil on canvas, 185 x 202 cm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Diana and Callisto

1556-59 / Oil on canvas, 187 x 205 cm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Diana and Callisto

1560-65 / Oil on canvas, 183 x 200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Doge Andrea Gritti

1537-40 / Oil on canvas, 84 x 66 cm

Private collection

 

Doge Antonio Grimani Kneeling Before the Faith

1575-76 / Oil on canvas, 365 x 500 cm

Palazzo Ducale, Venice

 

Doge Antonio Grimani Kneeling Before the Faith (detail)

1575-76 / Oil on canvas

Palazzo Ducale, Venice

 

Ecce Homo

1543 / Oil on canvas, 242 x 361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Ecce Homo

1548 / Oil on slate, 68 x 53 cm

Museo del Prado, Madrid

 

Emperor Charles V at Muhlberg

1548 / Oil on canvas, 332 x 279 cm

Museo del Prado, Madrid

 

Entombment

1559 / Oil on canvas, 137 x 175 cm

Museo del Prado, Madrid

 

Entombment of Christ

1523-26 / Oil on canvas, 148 x 205 cm

Musee du Louvre, Par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