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지식>/◈ 음 악 관 련

네우마 악보 (그레고리안)

by 파스칼바이런 2014. 8. 12.

네우마(Neuma) 악보

 

 

그레고리 성가를 위한 기보법이 9세기경에 네우마(Neuma)라는 그리스말로 창안되었으며 1세기경에는 이탈리아의 귀도 다레쪼는 네우마를 4개의 평행선상에 두고 음의 높낮이를 표시하는 기보법을 창안하였고, 또한 계명 부르기를 고안하였다. 13세기경에는 쾰른의 성 요한 수도원의 수도사이며 교사인 프랑코 데 콜로니아에 의해 음의 높낮이뿐만 아닌 길이도 표시할 수 있는 정량기보법을 창안하였는데 오늘날의 5선보에 의한 편리한 기보법이 완성되기까지는 천여 년의 오랜 세월이 필요했다.

 

네우마 악보가 생긴 이후, 음악을 전하는 방법은 아주 편리하게 되었으나 이 악보를 가사가 아닌 이름으로 부르려면 대단히 어려웠다. 우리가 악보를 읽을 때 도레미파를 사용하지 않고 음이름 다라마바로 노래하기는 웬만큼 훈련이 되지 않고는 간단히 되지 않다. 이와 같은 번거로움을 없애기 위하여 11 세기 무렵 이탈리아의 귀도 다레쪼는 자기 자신이 만든 음계에 계이름을 붙여 부르는 방법을 고안해 냈다. 이것이 오늘날 쓰고 있는 도레미의 계이름이다.

 

1. 네우마는 그리스의 '카이로놈' (손기호 악보)과 운율 기호로부터 유래한다. 네우마로 기록된 필사본들은 8-9세기에서 14세기까지 이른다. 이러한 악보들을 통해 초기 기독교 성가들이 기록되었다. 네우마는 시대와 지역에 따라 갖가지 종류가 있으며 그 형태도 다양하다.

억양네우마: 점, 작대기, 음보, 고부랑이, 오르기, 굽이치기꺽쇠네우마: 흐르는 음 네우마, 장식음 네우마.

 

2. 중세 초기 성가의 악보에 사용된 음표로서 4각형과 마름모꼴의 형태를 가진다. 이 네우마는 음높이를 고정시키지만 리듬을 정확히 기록하지 못한다. 음절적 노래에서는 각 음절에 비르가(virga) 또는 풍크툼(punctum)이 오며 멜리스마적 노래에서는 한 음절 위에 둘 또는 그이상의 음들이 여러 음의 네우마를 통해 기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