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용운 시인 / 논개의 애인이 되어서 그의 묘에
낮과 밤으로 흐르고 흐르는 南江은 가지 않습니다. 바람과 비에 우두커니 섰는 矗石樓는 살 같은 光陰을 따라서 달음질칩니다. 論介여, 나에게 울음과 웃음을 同時에 주는 사랑하는 論介여. 그대는 朝鮮의 무덤 가운데 피었던 좋은 꽃의 하나이다. 그래서 그 향기는 썩지 않는다. 나는 詩人으로 그대의 愛人이 되었노라. 그대는 어디 있느뇨. 죽지 않은 그대가 이 세상에는 없구나.
나는 黃金의 칼에 베어진 꽃과 같이 향기롭고 애처로운 그대의 當年을 回想한다. 술향기에 목맺힌 고요한 노래는 獄에 묻힌 썩은 칼을 울렸다. 춤추는 소매를 안고 도는 무서운 찬바람은 鬼神 나라의 꽃수풀을 거쳐서 떨어지는 해를 얼렸다. 가냘픈 그대의 마음은 비록 沈着하였지만 떨리는 것보다도 더욱 무서웠다. 아름답고 無毒한 그대의 눈은 비록 웃었지만 우는 것보다도 더욱 슬펐다. 붉은 듯하다가 푸르고 푸른 듯하다가 희어지며 가늘게 떨리는 그대의 입술은 웃음의 朝雲이냐, 울음의 暮雨이냐, 새벽달의 秘密이냐, 이슬꽃의 象徵이냐. 빠비 같은 그대의 손에 꺾이우지 못한 落花臺의 남은 꽃은 부끄럼에 醉하여 얼굴이 붉었다. 玉 같은 그대의 발꿈치에 밟히운 江 언덕의 묵은 이끼는 驕矜에 넘쳐서 푸른 紗籠으로 自己의 題名을 가리었다.
아아 나는 그대도 없는 빈 무덤 같은 집을 그대의 집이라고 부릅니다. 만일 이름뿐이나마 그대의 집도 없으면 그대의 이름을 불러볼 機會가 없는 까닭입니다. 나는 꽃을 사랑합니다마는 그대의 집에 피어 있는 꽃을 꺾을 수는 없습니다. 그대의 집에 피어 있는 꽃을 꺾으려면 나의 창자가 먼저 꺾어지는 까닭입니다. 나는 꽃을 사랑합니다마는 그대의 집에 꽃을 심을 수는 없습니다. 그대의 집에 꽃을 심으려면 나의 가슴에 가시가 먼저 심어지는 까닭입니다.
容恕하여요 論介여, 金石같은 굳은 언약을 저버린 것은 그대가 아니요 나입니다. 容恕하여요 論介여, 쓸쓸하고 호젓한 잠자리에 외로이 누워서 끼친 恨에 울고 있는 것은 내가 아니요 그대입니다. 나의 가슴에 「사랑」의 글자를 黃金으로 새겨서 그대의 祠堂에 紀念碑를 세운들 그대에게 무슨 위로가 되오리까. 나의 노래에 「눈물」의 曲調를 烙印으로 찍어서 그대의 祠堂에 祭鍾을 울린대도 나에게 무슨 贖罪가 되오리까. 나는 다만 그대의 遺言)대로 그대에게 다하지 못한 사랑을 永遠히 다른 女子에게 주지 아니할 뿐입니다. 그것은 그대의 얼굴과 같이 잊을 수가 없는 盟誓입니다. 容恕하여요 論介)여, 그대가 容恕하면 나의 罪는 神에게 懺悔를 아니한대도 사라지겠습니다.
千秋에 죽지 않는 論介여. 하루도 살 수 없는 論介여. 그대를 사랑하는 나의 마음이 얼마나 즐거우며 얼마나 슬프겠는가. 나는 웃음이 겨워서 눈물이 되고 눈물이 겨워서 웃음이 됩니다. 容恕하여요, 사랑하는 오오 論介여.
시집 『님의 沈默』(회동서관 , 1926)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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