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시인과 시(근대)

문병란 시인 / 돌멩이 외 1편

by 파스칼바이런 2020. 3. 2.

문병란 시인 / 돌멩이

 

 

반들반들하고 이쁜 돌멩이 하나

내 품에 감추었어라

 

심심할 땐 만지작거리기도 하고

급할 땐 미운 놈 이마빡도 까주게

 

나는 돌멩이 하나

남몰래 감추었어라

 

아 애증(愛憎)의 산하(山河)

내 주먹을 어디다 둘꼬?

 

땅의 연가, 창작과비평사, 1981

 

 


 

 

문병란 시인 / 땅의 연가(戀歌)

 

 

나는 땅이다

길게 누워 있는 빈 땅이다

누가 내 가슴을 갈아엎는가?

누가 내 가슴에 말뚝을 박는가?

 

아픔을 참으며

오늘도 나는 누워 있다.

수많은 손들이 더듬고 파헤치고

내 수줍은 새벽의 나체 위에

가만히 쓰러지는 사람

농부의 때묻은 발바닥이

내 부끄런 가슴에 입을 맞춘다.

 

멋대로 사랑해 버린 나의 육체

황토빛 욕망의 새벽 우으로

수줍은 안개의 잠옷이 내리고

연한 잠 속에서

나의 씨앗은 새 순이 돋힌다.

 

철철 오줌을 갈기는 소리

곳곳에 새끼줄을 치는 소리

여기저기 구멍을 뚫고

새벽마다 연한 내 가슴에

욕망의 말뚝을 박는다.

 

상냥하게 비명을 지르는 새벽녘

내 아픔을 밟으며

누가 기침을 하는가,

5천년의 기나긴 오줌을 받아 먹고

걸걸한 백성의 눈물을 받아 먹고

슬픈 씨앗을 키워온 가슴

누가 내 가슴에다 철조망을 치는가?

 

나를 사랑해다오, 길게 누워

황토빛 대낮 속으로 잠기는

앙상한 젖가슴 풀어헤치고

아름다운 주인의 손길 기다리는

내 상처받은 묵은 가슴 위에

빛나는 희망의 씨앗을 심어다오!

 

짚신이 밟고 간 다음에도

고무신이 밟고 간 다음에도

군화가 짓밟고 간 다음에도

탱크가 으렁으렁 이빨을 갈고 간 다음에도

나는 다시 땅이다 아픈 맨살이다.

 

철철 갈기는 오줌 소리 밑에서도

온갖 쓰레기 가래침 밑에서도

나는 다시 깨끗한 땅이다

아무도 손대지 못하는 아픔이다.

 

오늘 누가 이땅에 빛깔을 칠하는가?

오늘 누가 이땅에 멋대로 선(線)을 긋는가?

아무리 밟아도 소리하지 않는

갈라지고 때묻은 발바닥 밑에서

한줄기 아픔을 키우는 땅

어진 백성의 똥을 받아 먹고

뚝뚝 떨어지는 진한 피를 받아 먹고

더욱 기름진 역사의 발바닥 밑에서

땅은 뜨겁게 뜨겁게 울고 있다.

 

죽순밭에서, 인학사, 1977

 

 


 

문병란(文炳蘭, 1935년~2015년) 시인

전라남도 화순 출생. 호는 서은(瑞隱). 1961년에 조선대학교 문학과를 졸업. 1962년 《현대문학》에 김현승 시인이 3회 추천 완료하여 문단에 나옴. 1988년에 조선대학교 국문과 조교수에 임용되었다가 2000년에 교수가 되었으며, 현재 명예교수. 1990년 민족문학작가회의 이사, 1996년 5.18기념재단 이사를 역임했다. 1979년 전남문학상을 시작으로 하여 요산문학상, 금호예술상, 광주문화예술상, 한림문학상, 박인환 시문학상 등을 수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