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시인과 시(근대)

김수영 시인 / 사랑 외 3편

by 파스칼바이런 2020. 3. 17.

김수영 시인 / 사랑

 

 

어둠 속에서도 불빛 속에서도 변치 않는

사랑을 배웠다 너로해서

 

그러나 너의 얼굴은

어둠에서 불빛으로 넘어가는

그 찰라(刹那)에 꺼졌다 살아났다

너의 얼굴은 그만큼 불안하다

 

번개처럼

번개처럼

금이 간 너의 얼굴은

 

 


 

 

김수영 시인 / 밤

 

 

부정한 마음아

 

밤이 밤의 창을 때리는구나

 

너는 이런 밤을 무수한 거부 속에 헛되이 보냈구나

 

또 지금 헛되이 보내고 있구나

 

하늘아래 비치는 별이 아깝구나

 

사랑이여

 

무된 밤에는 무된 사람을 축복하자

 

 


 

 

김수영 시인 / 나비의 무덤

 

 

나비의 몸이야 제철이 가면 죽지만은

그의 몸에 붙은 고운 지분은

겨울의 어느 차디찬 등잔 밑에서 죽어 없어지리라

그러나

고독한 사람의 죽음은 이러하지는 않다

 

나는 노염으로 사무친 정의 소재를 밝히지 아니하고

운명에 거역할 수 있는

큰 힘을 가지고 있으면서

여기에 밀려내려간다

 

등잔은 바다를 보고

살아있는 듯이 나비가 죽어누운

무덤 앞에서

나는 나의 할 일을 생각한다

 

나비의 지분이

그리고 나의 나이가

무서운 인생의 공백을 가르쳐주려 할 때

 

나비의 지분에

나의 나이가 덮이려 할 때

나비야

나는 긴 숲속을 헤치고

너의 무덤을 다시 찾아오마

 

물소리 새소리 낯선 바람소리 다시 듣고

모자의 정보다 부부의 의리보다

더욱 뜨거운 너의 입김에

나의 고독한 정신을 녹이면서 우마

 

오늘이 있듯이 그 날이 있는

두겹 절벽 가운데에서

오늘은 오늘을 담당하지 못하니

너의 가슴 우에서는

나 대신 값없는 낙엽이라도 울어줄 것이다

 

나비야 나비야 더러운 나비야

네가 죽어서 지분을 남기듯이

내가 죽은 뒤에는

고독의 명맥을 남기지 않으려고

나는 이다지도 주야를 무릅쓰고 애를 쓰고 있단다

 

 


 

 

김수영 시인 / 긍지(矜持)의 날

 

 

너무나 잘 아는

순환의 원리를 위하여

나는 피로하였고

또 나는

영원히 피로할 것이기에

구태여 옛날을 돌아보지 않아도

설움과 아름다움을 대신하여 있는 나의 긍지

오늘은 필경 긍지의 날인가보다

 

내가 살기 위하여

몇개의 번개같은 환상이 필요하다 하더라도

꿈은 교훈

청춘 물 구름

피로들이 몇 배의 아름다움을 가하여 있을 때도

나의 원천과 더불어

나의 최종점은 긍지

파도처럼 요동하여

소리가 없고

비처럼 퍼부어

젖지 않는 것

 

그리하여

피로도 내가 만드는 것

긍지도 내가 만드는 것

그러할 때면 나의 몸은 항상

한치를 더 자라는 꽃이 아니더냐

오늘은 필경 여러가지를 합한 긍지의 날인가보다

암만 불러도 싫지 않은 긍지의 날인가보다

모든 설움이 합쳐지고 모든 것이 설움으로 돌아가는

긍지의 날인가보다

이것이 나의 날

내가 자라는 날인가보다

 

 


 

김수영[金洙暎, 1921. 11. 27 ~ 1968. 6. 16] 시인

1921년서울 종로에서 출생. 1946년 연희전문 영문과에 편입하였으나중퇴. 1946년 《예술부락[藝術部落]》에 시 <廟庭(묘정)의노래>를 실으면서 작품 활동 시작. 1959년 첫 시집 『달나라의 장난』 출간. 1960년 4.19 혁명이 일어나고, 시와 시론, 시평 등을 잡지, 신문 등에 발표하며 왕성한 집필 활동을 하였으나, 1968년 6월 15일 밤 교통사고로 사망. 사후 시선집 『거대한 뿌리』(1974) , 『사랑의 변주곡』(1988)과  산문집 『시여, 침을 뱉어라』 등과 1981년 『김수영전집』 간행됨. 2001년 10월 20일 금관 문화훈장 추서받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