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시인과 시(현대)

조창규 시인 / 나의 장례식 외 1편

by 파스칼바이런 2022. 8. 4.

조창규 시인 / 나의 장례식

 

 

 기도를 멈추는 날이 장례일이 될 겁니다 영혼이 아름다워질수록 내 육체는 야위어갑니다 며칠 째 나는 혼수상태지만, 믿음이 없는 사람들이 가장 불행하다고 생각해요 지금 내리는 눈송이가 내가 처음 맛본 이유식이라면 배고픈 새들을 위해 눈밭에 모이를 뿌리지 않아도 될 텐데 말이죠 이삼월이면 아직 땅속도 얼어있을 텐데 당신에게 쓴 시들이 꽃샘추위에 떨어질까 봐 새벽마다 당신을 위해 무릎으로 씨를 뿌렸습니다

 

 오늘은 우리가 사귄지 백팔십이일 되는 날입니다 성지순례는 결코 억누를 수 없는 사랑의 의무인데, 내가 죽으면 시든 꽃을 들고 조문 와주세요 당신이 나의 뺨을 어루만질 때 신기하게도 내 눈물은 광합성으로 시듭니다 무릎이 닳고, 당신 미간의 주름도 먹구름처럼 깊어지네요 하루하루 살아가기가 무척 힘이 들 때면 기도를 했습니다 몸이 아픈 바람이 비구름을 운구하고 있습니다

 

 사랑을 감각하는 일은 참으로 경이롭습니다 잠든 나에게 당신이 입맞춤하는 것, 꽃차를 빗물에 우려 마시는 일, 내 건강한 폐와 간을 이식해 살아갈 누군가의 새로운 삶. 나의 심전도 그래프가 더 이상 뛰지 않고 멈춰 섭니다 빈소에 교인들이 찾아와 찬송을 부릅니다 화목장(花木葬)으로 나의 장례를 치러주세요 내가 많이 보고 싶을 거예요 당신이 언젠가 청첩장을 돌릴 때, 이곳에서 축시를 써 전서구로 보낼게요 짧게 살다간 내 인생에 그래도 당신이 곁에 있어 눈부시게 환했지요 영정사진 속 나는 활짝 웃고 있습니다

 

 


 

 

조창규 시인 / 좋은 간판

 

 

당신의 버르장머리를 고쳐드립니다

 

버르장머리 없는 동네 미용실

기분 잡치게 하는 입간판을 향해 헛발질을 한다

파마에 실패한 내 머리가 생활에 많은 지장을 받지만 귀찮아 고수한다

 

설렁탕 먹고 심봉사 눈뜬 집

 

놀라 들어가니 국물이 영 맹탕이다

저 상가의 얼굴에 빽빽하게 실망으로 들러붙은 명함들

 

과외도, 취직도 어렵다 공명첩을 산 증조부 나는 양반이다

감투를 쓰고부터 성형수술을 한 결혼정보회사들이 줄을 선다

짝퉁 루이뷔통, 스탠퍼드대학, 빈 컵 모두 빛 좋은 개살구 간판

나는 너를 내세우고 거울보고 콧방귀 뀐다 간판은 나의 마네킹

조상, 얼굴, 허세를 건 간판, 사이버시장의 삐끼가 된다

 

출장방문서비스 간판은 배너광고, 팝업 창, 밤의 골목으로 진화한다

 

-경상매일신문 2015.4.15일자

 

 


 

조창규 시인

1980년 전남 여수 출생.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 과정 수료. 2015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쌈〉이 당선되어 등단. 현재 작사 · 작곡가 · 가수로 활동 중.